웰컴투 꾸냥이월드

반려동물관리사 : : 5강 고양이의 기원과 다양한 묘종 본문

도전, 그리고 기록/반려동물관리사

반려동물관리사 : : 5강 고양이의 기원과 다양한 묘종

김꾸냥 2020. 7. 16. 21:51

고양이의 '기원'


* 인간과 만남 : 약 1만 년 전 중동, 북아프리카

인간의 곡식창고로 들어온 수많은 설치류를 잡아먹기 위해 인간 사회로 들어왔다가 인간 주변에 머물게 됩니다. 사람들은 쥐만 잡아먹고 곡식이나 작물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는 고양이가 유익한 존재임을 깨닫고 때때로 남아도는 우유나 동물 내장 등을 주면서 인간의 곁에 머물게 합니다.

 

* 가축화 : 4000~5000년 전

약 5000년 전 북아프리카 리비아 지방의 야생고양이가 고대 이집트인에 의하여 순화, 사육되어 점차 세계 각지로 퍼졌다고 하며, 우리나라에는 대체로 10세기 이전에 중국과 내왕하는 과정에서 들어온 것으로 추측됩니다. 약 4000년 전 이집트 유적에서는 고양이가 인간의 무덤에서 함께 발굴되는 등 반려동물로서의 흔적들이 발견됩니다.


다양한 고양이의 종류


* 다양한 묘종 : 42~72종 정도가 있음

고양이는 개보다 품종 간의 특징이 뚜렷하지는 않지만 각자 특징적인 외모와 성격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양이 품종을 심사하고 공인하는 대표적인 단체로는 두 곳(TICA, CFA)이 있습니다. 

개의 경우(FCI 기준) 10그룹, 343종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고양이의 경우 공식적으로 그룹이 있지 않으며, TICA에서 72종, CFA에서 42종만이 품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고양이는 롱 헤어, 쇼트헤어 정도로 구분을 할 뿐 그룹화는 되어 있지 않습니다.

 

* 아비시니안, 샴, 노르웨이숲, 아메리칸 밥테일, 벵갈, 먼치킨, 페르시안, 러시안블루, 메인쿤 스코티쉬 폴드, 터키쉬 앙고라, 하이랜더, 세렝게티, 사바나 등

 


길고양이 '코숏'


 

우리나라에는 코리안숏헤어(Korean short hair)라고 부르는 고양이가 가장 많습니다. 줄여서 '코숏'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TICA, CFA 등의 단체에 공인된 것은 아니며, 길고양이로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고등어, 카오스, 턱시도, 삼색이, 젖소 등 고양이의 털 색깔에 따라 애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