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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기록] 스피치지도사 자격증 : : 6강 프레젠테이션 설득 스피치 스킬

김꾸냥 2020. 5. 2. 08:04

우리가 발표를 할 때 청중이 초점 흐린 눈빛으로 나를 쳐다본다거나, 지루하다는 눈빛으로 나를 바라볼 때가 있지 않으셨나요? 슬픈 사실이지만 그것은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청중을 이끌고 있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청중을 설득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스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오해하기 쉬운 프레젠테이션의 3가지 진실


 

1. 프레젠테이션의 역할은 지식의 나눔이다?

프레젠테이션은 지식의 나눔이 아니라 '경쟁'입니다. 내 앞이나 뒤 순서에서 발표하는 프레젠터를 이기지 못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2. 프레젠테이션은 주어진 시간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주어진 시간을 모두 채워서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성실해 보인다는 좋은 피드백을 받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보다 빠른 시간 안에 나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 또한 프레젠터의 능력이고, 주어진 시간보다 약 5-10분 정도 빨리 끝내서 자연스럽게 Q&A 시간으로 이끌어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궁극의 프레젠테이션은 감동을 주는 프레젠테이션이다?

저는 감동 보다는 공감을 이끌어 내는 프레젠테이션이 더 좋은 발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감동, 공감 둘 다 있으면 너무 좋겠지만 청중을 울리고 웃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청중의 고민을 들어주고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공감을 이끌어 내는 것이 좋은 프레젠테이션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의 준비 프로세스


1. 프레젠테이션 주제를 정하고 전체적인 구성과 내용 만들기

- 발표할 시간에 맞춰 슬라이드의 개수를 예상해 봅시다. 발표 준비한답시고 파워포인트부터 켜서 슬라이드 만들기 전에 내용을 어떻게 구상할 것인지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2. 슬라이드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 수집하기

- 이때 수집하는 정보들은 모두 주제에 부합해야 합니다. 또한 그 정보를 그대로 사용할 것인지, 나에게 맞도록 수정할 것인지도 생각해야 합니다.

 

3. 슬라이드 제작하기

- 사진이나 통계자료 등 상세한 자료를 담아 제작합니다. 이는 나중에 배포 자료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각 슬라이드를 요약된 내용으로 정리하기

- 이 파워포인트가 발표 자료가 되는 것입니다.

 

5. 자료에 맞는 이미지를 찾아 배경으로 넣어주기

 

6. 발표 노트 만들기

- 발표 노트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 앞에서 많이 긴장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됩니다.

 

7. 최종 검토하고 수정하기

- 목차에 맞게 슬라이드가 잘 배열되어 있는지, 내용에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마지막으로 점검합니다.


상대가 납득하게 만드는 요인


1. 상대의 이익 부분을 강조하자.

2. 효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자.

3. 도표나 그래프를 추가해 다른것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자.

4. 왜 '나'여야만 하나, 왜 '내가' 말하는 방법이어야만 하는지 이유를 분명히 표현하자.

 


프레젠테이션에 적용되는 설득의 요소


1. 목적(Purpose)

- 프레젠터가 하고자 하는 말은 서두에 넣어야 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청중의 생각을 A에서 B로 바뀌게 하는 것!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것을 말해줘야 발표를 귀담아듣는 가능성 또한 높아집니다.

 

2. 목표/목적/임무/목표 (Objective/Purpose/Mission/Goal)

-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를 주제문장처럼 간략하고 확실하게 언급해 줍니다. 예를 들어, '오늘 제 목표/목적/임무는 ~에 대해 살펴보는 것입니다.'라고 한다면 청중은 프레젠터가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지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3. 위치/상황/문제(Position/Situaion/Issues)

-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청중이 직면한 상황에 대해서 청중은 당연히 알겠지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지금 발생한 ~~ 문제들 힘드셨죠? ~~ 이러한 해결방안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예시처럼 청중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에 대해 먼저 언급해주고 나서 그 상황에 대한 관심, 두려움, 기대, 성공에 대해서 이야기해야 합니다. 이렇게 말한 뒤에 잠시 발표를 멈추고 그 상황에서 지금 달라진 점이 있는지, 혹시 그 문제와 관련하여 또 다른 이슈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최종결과/혜택/영향(End Result/Benefits/Consequencess)

- 프레젠터가 제안한 계획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했을 때 나타나는 혜택, 효과, 결과를 알려드려야 합니다. 청중은 그 혜택들을 얻어가고 싶어서라도 프레젠터가 이야기하는 방향으로 따라올 가능성이 커집니다.

 

5. 다음단계/실행계획/시기(Next stop/Action Plan/Time Line)

- '무조건 ~합시다.'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할 것이며, 그 과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디테일한 해결책을 보여드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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