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투 꾸냥이월드

[공부기록] 스피치지도사 자격증 : : 12강 복식호흡과 발성 본문

도전, 그리고 기록/스피치전문지도사

[공부기록] 스피치지도사 자격증 : : 12강 복식호흡과 발성

김꾸냥 2020. 5. 24. 10:58

우리가 신체를 단련시키기 위해 헬스트레이닝을 하는 것 처럼 보이스도 트레이닝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복식호흡인데요. 모두 한번쯤은 들어보셨겠죠? 복식호흡을 간단하게 숨쉬기 연습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소모하는 에너지가 굉장히 많아서 복식호흡을 자주 해주시면 정말 운동하는 것처럼 몸에서 열이 난답니다. 오늘은 복식호흡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을 상상하라.

내 뱃속에 '풍선'이 있다고 생각하기


나의 배 안에 있는 풍선이 점점 부풀어오른다고 생각하세요. 흉식호흡은 가슴쪽으로, 복식호흡은 배로 호흡을 하는 것입니다. 서있는 자세가 호흡훈련하기에 가장 좋기 때문에 되도록 일어서서 훈련해 주시고,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허리를 꼿꼿이 편 자세로 앉아서 연습해도 좋습니다. 서 있을 경우, 다리는 어깨 넓이로 벌리고 한손은 가슴위에, 한 손은 배 위에 놓습니다.


복식호흡

숨 마시기 : 코로 천천히 마시기

숨 뱉기 : '츠~' 소리내며 배의 힘으로 밀어내기


가장 기본적인 복식호흡의 방법은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홀딩했다가, 입 밖으로 공기를 빼내는 것입니다. 숨을 내뱉을 때는 그냥 힘 없이 '후~'하지 마시고, 배에 있는 근육을 당겨주면서 힘있게 '츠~'라고 하면서 배 안에 있는 숨을 마지막 한 숨까지! 쥐어짜듯이! 내뱉어 주세요.

 

벽쪽에 서서 하신다면 팔을 반 접어서 만세하듯이 들고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손을 위로 들면 상체가 들썩이거나 움직이지 않아서 배만 들어갔다 나왔다 하기 때문에 팔이 조금 아플 수는 있지만 정확한 복식호흡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출처 네이버

 


발성연습


아! 에! 오! 우!

목에 힘을 주지 마시고 배에 있는 힘으로 소리를 내 보세요. 공명을 만드는 핵심작업 중 하나가 바로 발성입니다. 발성이 좋아야 울림있는 소리로 스피치를 할 수 있습니다. 보기에는 간단한 것 같지만 발성연습을 꾸준히 훈련해주시면 몸 안에 자체적인 공명이 만들어지기 시작한답니다.

 

[발성연습 방법]

코로 숨을 들이쉬고, 배를 볼록하게 만들어 홀딩한 다음, 아~ 소리를 내면서 숨을 내뱉습니다.

멀리 있는 사람에게 나의 소리를 보낸다는 생각으로 길게~, 소리가 포물선을 그리며 간다고 상상하세요.

복식호흡을 배 안에 풍선이 있다고 상상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발성은 거기에 추가적으로 목구멍을 연다는 상상을 해야합니다. 무언가를 삼켰다가 목으로 다시 나온다면 목 안의 길을 넓게 열어줘야겠죠? 그래도 잘 모르시겠다면 하품을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입을 크게 벌리고 시원하게 하품할 때 목구멍이 열리는 그 순간! 그 느낌을 잊지마세요.

 

오늘은 호흡과 발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호흡과 발성을 매일 꾸준히 연습하시면 좋은 목소리, 편안한 목소리로 달라지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Comments